다음카페 <Take Five jazz saxophone> 에서 베껴온
즉흥연주하기위해 왜 화성학을 꼭 배워야 할까요?? 라는 제목의 글의 중간 이후 부분을 여기에 베껴왔습니다.
......(생략)....
그렇다면 우리는 피아노나 베이스, 기타와 같이 반주악기가 아닌 멜로디만 담당하는 단선율 악기인데,
왜 그어려운 화성과 코드를 공부해서 그 복잡한 암포체계같은걸 다 알아볼수 있어야 하느냐구요?
정답은 여기있습니다.
악보상의 그려있는 음표대로만(즉 테마멜로디만) 연주할 사람들은 화성학 안배우셔도됩니다.
차라리 즉흥연주를 포기하시고 대신 좋은톤,텅깅,비브라토,감정넣기.. 이런걸 더 위주로 연습하십시요~
아니 애드립을 할것도 아닌데 코드를 이해해서 뭐에 써먹겠습니까?
그냥 악보에 있는 음표만 클래식연주자들처럼 박자에 맞춰 잘 소화해서 연주하면 그만이지요~
하지만.. 과연 섹소폰이란 악기가 아무리 리듬파트는 아니라고 해도 악보상의 음표에만 의존한 연주를 한다면 그 연주가 얼마나
재밌게 들리고 듣는이들의 귀를 끌수가 있을까요?
아무리 좋은 명곡이라해도 정해져있는데로 부는 연주는 몇번 반복해서 하면 지루해지고 재미없어지기 마련입니다.
그건 듣는사람뿐일까요?
연주를 하는 당사자도 언젠간 재미없어 악기를 놓게될수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이미 수많은 아마 섹소연주자들께서 반주기의 빵빵한 음원에 기대어 애드립이 없는 밑밑한 연주를 카바하고 계시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섹소폰이 애드립을 꼭 해야만 하는 또한가지 중요한이유는 재즈에서는 섹소폰이 최고 왕이지만 가요나 팝에서는
대부분의 보컬이 있고 보컬이 있게되면 섹소폰은 멜로디2순위로 테마를 따라 부를수 없게됩니다.
보컬영역을 침범하는거니까요~
이럴때 섹소폰이 애드립을 할수있어야 보컬이 노래를 하고 빠지는 구절구절에 소위 애드립이라고 하는 그 재미난것들을 할수있는것이지요~ 한마디로 애드립 못하는 섹소폰주자는 클래식이 아닌 대중음악(=실용음악)쪽에선 앙고없는 찐빵?? ^^ 정도로 해두면 딱 좋을듯 싶네요~~~
저한테 레슨을 받으시는 많은분들이 이런 질문을 합니다.
" 이렇게 어려운 코드나 연습없이 애드립을 잘할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답을 또 드리겠습니다 ~
음감 특히 상대음감이 (귀에 들리는 코드의 사운드에 타고난 음감으로 이론이나 화성학을 교육, 공부하지
않고도 어울리는 음들을 표현할수있는 능력) 아주뛰어나신분들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애드립, 즉흥적으로 뭔가 멋진
멜로디를 코드사운드에 맞춰 멋지게 불수있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도의 타고난 음감이나 리듬감을 동시에 가지고 계신분들 아니고선 화성학이나 몇년간의 연습과 공부를 통하지 않고 아무리
애를 써도 애드립 잘하시는 분들 애석하게도 저는 아마추어사이건 프로들 사이에서건 본적이 없습니다..ㅠㅜ
자 이제 결론을 좀 지어볼까요??
여러분들께 재즈화성학을 배워 재즈연주자가 되라는게 아닙다.. 절대로.. ^^
그리고 아마추어 여러분들께서 배우는 화성학의 레벨은 정말 프로연주자들이 배우는 그 레벨처럼 어려운 단계까지 필요 없습니다.
왜냐구요?
여러분들이 비밥을 연주할껀 아니지 않습니까?
그냥 가요든 팝이든, 뽕작이든 재즈이든..
나오고 있는 코드와 리듬에 맞춰 정해져있는 테마를 좀더 멋지게 바레이션을 하거나 더 바란다면, 테마가 끝나고
한코러스정도 임프로바이제이션을 할수있는 수준정도?
이정도를 거의 목표로 삼으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시던데..
그리고 재즈에서도 정통 비밥이 아니고선 기본적인 기초화성학과 모드만 정확하게 이해한다면 대부분의 악보에 나오는
코드는 거의다 이해하실수 있답니다.
첨에만 어렵죠~
충분한 기간을 두고 반복해서 매일 연습한다면 절대 몇십게 안되는 코드를 두고 쩔쩔매는 일은 생기지 않을껍니다!
코드 1년만 딱!! 맘먹고 공부하십시요~ 여러분을 멋진 즉흥연주의 세계로 인도해드리겠습니다 ~^
자, 지금부터!
난 이대로는 안되겠다! 지금의
내 연주실력으로는 더이상 만족할수없다! 하시는분들!
화성학을 공부하십시요~
체계적인 음악의 기초통론과 코드와 모드를 이해하십시요~
그러면 악보보는것이 즐거워지고 코드가 나와는 동떨어진 외계인들의 암호처럼 보이실일은 절대 없습니다!
화성학을 이해하고 공부하면서 실기로 코드와 모드, 스케일연습까지 함께 병행한다면 애드립~! 나도 할수있습니다 !
제발~~ 더이상 애드립은 하고싶은데 안되니..
남들이 그려논 애드립교재만 보며 끙끙대시며 쫓아하지 마시고
남의 애드립 들으면서 감동하고 부러워만할 시간, 그려져있는 애드립 끙끙대며 따라할 시간에 차라리 코드연습을 시작하십시요~~
체계적인 코드를 이해하며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야지만 진정한 멋진 연주자가 되실수 있다는거~~!
악기와 상관없이 즉흑연주, 바레이션, 애드립을 원하시는 분들께선 이사항을 무시하시면 절대절대 안된답니다~~
마지막으로, 화성학의 이론공부를 하는것은 집을지을때 땅속의 기초공사를 다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음악은 실기를 더 위주로 악기를 더 잘불어야 겠지만 악기를 잘불기 위해서는 실기연습, 그리고 기초음악통론과 재즈화성학을 이 두가지를 동시에 병행하며 공부하고 습득해야많이 멋진 연주자가 될수있다는거! 절대 잊지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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