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 Boats, A Practical Guide for Building or Buying Small Steel or Aluminum Boats.
아직 많이 읽지는 못했지만, 1장을 읽고 전체를 훑어 봤다.
저자는 36피트 철선을 제작하고, 오랫동안 그배를 타고 항해했다.
이중 제일 마음에 와닿는 "배 크기에 대한 결정에 대한 이유"였다: (1) 큰 것을 무조건 선택할 수없는 이유로 길이보다 무게로 "구입/제작 가격과 관리 비용"이 결정된다는 것, (2) "장기간 항해를 위한 최소한 크기"를 결정할 때 크류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선주 자신 이외에 부인/여친이나 친구 한명과의 1~2.5 인 정도의 장기 체류자가 거주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과 가끔 단기간의 게스트(들)이 같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2 캐빈과 1 화장실을 제안, (3) 첫번째의 비용적 측면 이외에도 배가 커지면 한사람이나 두사람이 (부상했을 경우도 포함해서) 운용할 수 있는 "체력적 능력의 한계"를 넘어 선원이 더 필요하게 된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고 지적.
물론, 이책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작은 쎄일보트에서 선체를 "철이나 알루미늄 재질"로 할 때의 장단점을 잘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다는 점이다.
철의 경우.
(1) 장점: 싼 비용 (특히 커스톰과 변경), 강함에서 오는 안전성, 물이 새지 않는 용접의 부착 부위, 쉬운 수리/용접.
(2) 단점: 녹, 녹을 예방하기 위한 항상적인 관리와 페인팅, 무거운 무게.
"센터칵핏"과 "선미칵핏" 형태에 대한 장단점과 배의 크기와의 상관관계도 나에게 관심이 가는 부분이었다.
센터칵핏은 상대적으로 선수에 가까워서 튀는 물에 더 많이 노출되고, 공간이 넓게 한군데로 모이지 못하고, 선미가 상대적으로 더 높아서 딩이로나 물로의 승하선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단점들이 있다.
반면에 두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나눠지어서 특히 뒤 캐빈이 독립된 침실이 되고, 엔진이 보다 낮은 곳에 위치하고 관리하기 쉬운 공간에 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센터칵핏이 이런 장점들을 잘 살리려면 크기가 42피트 이상이여야 좋고 클수록 더 좋다.
그래서 36피트의 철선을 만들고 항해한 저자의 견해를 잣대로 보면, 현재 내가 생각하는 "Moana 38"의 크기와 구성, 그리고 선체의 재질인 철까지 나름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정당화?/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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