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연주

200524: (재도전) 무악보연주 곡#1, Besame Mucho

cool2848 2020. 5. 24. 11:04

벌써 여러해 전부터 내가 색소폰연주에서 무엇을 가장? 간절히 원하는 지를 알았다.
두어주 전에 친하게 지내는 색소폰 지인들이 거제집을 방문했을 때와 며칠 전 귀경 후 저녁식사에서 다시 만나서 얘기하면서 그때를 계기로 그중 일인과 내쪽에서 거의 일방적으로 2030년까지 무악보색소폰연주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약속을 다시 다짐하게 되었다.

물론 무엇보다도 "잘!!! "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이런 연주의 다양한 질적 측면과 실질적으로는 독립적이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연관된 보다 이분법적으로 볼 수 있는 양적인 연주 행태는 "악보를 보지않고 연주"하는 것이다.
여기서 악보를 보지않고 연주하는 데에도 두가지가 있겠다: (1) 외워서 연주하기와 (2) 청음능력으로 머리속에 생각하는 음을 직접 연주하기.

아는 어떤 지인처럼 (2)번의 청음능력이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 그런 능력이 없다면 (1)번의 방법으로 악보를 보지않고 연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희망컨데 그런 과정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2)번 능력을 강화해가는 것이겠다.

그래서 이제는 (1) 계명을 (절대적인 음명이 아닌, 이동do법을) 이용해 외우고, (2) 해당 조의 스케일을 연습하면서 내가 좋아 하는 이미 외우려고 노력했던 노래들을 시작으로 외워서 연주하도록 노력해보려고 한다.
대부분 노래이기 때문에 해당 노래의 (3) 가사도 함께 외우도록 노력한다.

첫번 곡은 Besame Mucho.
Em, ABA구조.
"Scale Studies"책에서는 "Key of G"에서 Aeolean(V) 스케일을 참조.

(A)
도도도~ /(도레미)솔파.
(파파파)(솔솔솔)(라라라)/(시#도레)솔.
도~ /시라솔파.
(도솔미)(솔미도)/(미레도)(레도시#)도~.
(B)
(파파파)(파미레)(미미미)(미레도)/(레레레)(레미파)솔~.
(파파파)(파미레)(미미미)(미레도)/(레레레)(레미파)레~.
(A)+

(A)
베싸메 베싸메 무쵸
고요한그날밤 리라꽃피는밤에
베싸메무쵸
리라꽃향기를 나에게전해다오.
(B)
베싸메무쵸야, 리라꽃같-이 귀여운아-가씨.
베싸메무쵸야, 그대는외로운 산-타루-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