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연습을 못해서 레슨은 못했지만, 어제 시작하는 <블루스와 즉흥연주> 강습의 첫시간을 청강하러 참석했다.
다음에 어제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다.
<리듬>이 무엇인가?
리듬이란 한마디나 두마디 이상의 박자 (음의 길이)를 가진 음들이 모여 소리의 패턴을 이루는 것.
<음악의 삼요소>는 위에서 언급한 리듬과 함께 <가락(melody)>와 <화음(chord)>로 이루어진다.
화음은 셋 이상의 음이 동시에 어울려 (듣기 좋은) 소리를 내는 것.
피아노나 기타같은 <화음악기>에 대하여 색소폰과 같이 동시에 둘이상의 음을 내지 못하는 악기를 <멜로디악기>라고 부른다.
<블루스>는 흑인들의 노동요에서 출발, 백인들의 기독교 교회에서 발달한 <고스펠(gospel)>로 발전하고 영향을 받아 1900~1930년 사이에 미국에서 블루스 음악으로 정착하게 된다.
특징은 흑인들의 고향인 아프리카에서의 음악의 특징인 온 <블루스 스케일(Blues scale)>과 엇박자(synchopation)>, 리듬(?) 등이다.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은 C, Eb, F, G, Bb, C로 이루어진다.
여기에 F#을 더하면 (마이너) 블루스 스케일이 된다.
여기서 첫 두음 사이의 음정이 단3도로서 마이너 스케일의 특성이 된다.
F Blues scale (for piano)/G for Tenor sax/D for alto sax 연습.
G scale: G, Bb, C, C#, D, F, G (오리지날 옥타브)
D scale: D, F, G, G#, A, C, D (오리지날 옥타브)
오리지날 옥타브에 저음의 add tone을 더하고, 고음의 add tone을 더하여 주어진 스케일의 all key를 연습한다.
물론 주어진 스케일 연습 때 시작음과 종지음은 오리지날 옥타브의 root 음이다.
*숙제: 악기 별 G나 D Blues scale을 연습하여 올 것.
속도는 메트로놈으로 70 정도에서 시작해서 80 정도까지 하되, 8비트로 하면 바람직.
블루스는 음악의 <쟝르>가 아닌 <형식>이다.
비슷하게 <발라드(ballad)>도 메트로놈 속도가 90 이하인 곡을 말하는 형식이다.
대부분의 연주인들은 <즉흥연주>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C major scale만 할 줄 알면 즉흥연주를 시작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는 것이 힘들지라도 연주경험이 오래되면서도 모든 것을 잘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실기: 선생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나는 D 스케일을 연습했고, 테너 색소폰을 가진 다른 네 사람은 G 스케일을 연습했다.
아래 사진은 알토를 위한 D scale
------------------------------------------------------아래에 커리큘럼이 있다-------------------------------------------------
- 테파 블루스 클라스 1분기 커리큘럼 -
1주 : 블루스의 정의 (블루스란 무엇인가? 왜 즉흥연주를 위해 배워야만 하는가?)
블루스는 어떤 장르에도 있다 (블루스는 장르가 아니라 형식일뿐이다)
블루스의 형식 (블루스의 코드진해의 형식. 정격블루스/변격블루스)
재즈와 블루스에서 핵심. 리듬감 - 스윙하기 (스윙은 무엇인가요? 에잇스윙노트의 분석과 이해)
스윙감 트레이닝 방법 (블루스스케일 스윙 트레이닝)
블루스 스케일 (블루스 스케일의 체계와 즉흥연주를 위한 스케일 연습방법)
2주 : 블루스의 느낌,코드진행, 그루브 이해하기
블루지함은 왜 섹소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가??
한음만으로 리듬만 페이크하며 그루브넣어 연주해보기
아티큘레이션 배우기(재즈 스타카토,블로윙)
3주 : 블루스 스케일 6개의 노트만으로 코드를 배제한후 애드립이 가능한 원리와 실습해보기
애드립할때 가장 많이 쓰는 리듬 패턴들 익히기
4주 : 블루스 스케일 4분음표 워킹 트레이닝, 8분음표 스윙감 트레이닝
5주 : 신정 휴강
6주 : 블루스 스케일 3연음(트리블) 트레이닝, 16분음표 트레이닝
7주 : 메이져 블루스 스케일 (기존의 마이너 블루스스케일과 사운드의 이해. 하지만 결국 한 스케일이다)
마이너 블루스 스케일과 메이져 블루스 스케일을 함께 사용하는방법, 구분법
메이져 블루스 스케일로 연주해보기
8주 : 펜타토닉 스케일과 블루스 스케일은 사촌이다? (펜타와 블루스의 스케일의 원리와 구조이해)
메이져 펜타토닉 스케일/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블루스 스케일과 함께 응용방법)
펜타토닉 스케일 사운드 이해하며 애드립하기
9주 : 블루스 스케일/ 펜타토닉 스케일 전위 트레이닝 방법 (멋진 애드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연습방법)
스케일 전위하며 연주해보기
** 30일이 구정연휴로 인해 9주 수업요일만 수강생들과 상의후 변동합니다**
10주 : 블루스/펜타스케일로 멜로디 만드는 법1
1마디, 2마디, 3마디, 4마디 리듬만들기 트레이닝
11주 : 블루스/펜타스케일로 멜로디만드는 법2
8마디, 12마디의 한코러스를 기승전결있게 라인만드는 법
12주 : 테파 블루스 1분기 발표회 (실제 리듬파트 드럼,베이스,피아노가 함께 합니다)
- 2분기 커리큘럼 -
2분기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1분기때 익혀둔 스윙 리듬감과 2마디 프레이즈에 대한
타임킵핑감을 바탕으로 이제 본격적인 블루스의 테마와 변격블루스 코드진행에 따른
솔로 트레이닝이 중점이 됩니다.
1주 : 찰리파커의 F블루스 "나우스더타임" 테마 &
변격 블루스 코드진행의 이해와 코드 트레이닝
2주 : 코드진행에 맞춘 코드워크아웃1 (4비트,베이스워킹라인)
3주 : 코드진행에 맞춘 코드워크아웃2 (8비트, 스윙8노트)
4주 : 코드진행에 맞춘 코드워크아웃3 (트리플 타겟)
5주 : 코드진행에 맞춘 코드워크아웃4 (16비트 타겟)
6주 : 휴 강
7주 : 찰리파커 F블루스 "빌리스 바운스" 테마 &
만들어놓은 2마디 플레이즈 리듬에 코드대입하기
8주 : 코드톤과 블루스 스케일함께 응용하기 &
코드톤만으로 블루지하게 연주하기 (밴드,스쿱,글리산도..)
9주 : Bb블루스 "블루 몽크" & Bb 블루스 코드 워크아웃
10주 : 블루스가 아닌 스탠다드 올드팝으로 코드톤 즉흥연주하기 (어텀리브스, 플라이미투더문)
11주 : 솔로의 기승전결, 스토리 라인만들기
12주 : 졸업연주회 (드럼,베이스,피아노 앙상블)
'색소폰 연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12. 12: 주문한 마우스피스와 사고픈 색소폰 (0) | 2013.12.12 |
---|---|
[스크랩] 이일병님 White Christmas (0) | 2013.12.11 |
2013. 12. 4: 12월 발표곡 White Christmas (0) | 2013.12.03 |
2013. 11. 29(금): 색소폰 레슨 (0) | 2013.12.01 |
2013. 11. 30(토): 동기 음악발표회 (0) | 201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