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수리!!!와 항해

(주)현대기계공업-선박추진용 엔진과 얀마 4ESD 선박엔진

cool2848 2009. 9. 14. 14:06

오늘 알아본 국내 (주)현대기계공업에서 제작된 선박추진용 엔진 H4DT와 H4D.

혹시나 이런 4기통 디젤 엔진으로 현재 요트의 고물 트럭 엔진을 교체하면 어떨까 해서...

 

각각 68마력과 94마력(터보)으로 현재 내배에 적절한 엔진 파워인 것 같다.

사이즈는 거의 같고, 무게도 비슷.

가격은 감속기를 포함하면 1000만원 안팍, 감속기를 제외하면 100~150만원 정도 싼 것 같다.

그런데 왜 엔진만 해서도 엔진을 포함한 자동차값과 비슷한 것인지?

더 싸야만 할 듯 한데...

아니 더 싸면 좋을텐데...

많이 안 쓴 고물을 싼 가격에 살 수 있으면 좋을텐데.

 

혹시 이런 비슷한 선박엔진에 대해 알고 계신 분이 있으면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제품특징

◈모델 : H4DT (H4D)
◈사양 : 94마력/2700RPM (68마력)

제품사양

◈엔진형식 :4행정,4기통,직렬,청수냉각 디젤엔진
◈연속출력 :94마력 x 2700RPM
◈시린다 내경x행정:100mm x 105mm(3.94 x 4.13 in)
◈배기량 :3298 cc (201.3 cu.inch)
◈흡기방식 :터보차저 강제급기
◈연소방식 :직접분사식
◈압축비 :16
◈시동방식 :직류 24V 전기시동
◈연료유 :경유(세탄가 45이상)
◈윤활유 :미국자동차규격 CD급
◈엔진치수(LxBxD) :1120x690x815 mm(44.1x27.1x32.1 in)
◈엔진중량 :445Kg (981 lb)

기술 및 인증

-한국선박안전기술원(KST)승인
-ISO 9001 인증.
-Q 마크 인증.
-우수제품(GQ)마크 인증.

제품번호

H4DT

기타

1. 4행정,4기통 직렬디젤엔진으로 설치공간 적게 차지함.
2. 엔진중량, 부피에 비해 고출력
3. 엔진가, 부품가격이 저렴하며 수리정비가 용이하여 경제적이다.
4. 해수간접 냉각방식과 대용량 열교환기 사용으로 냉각효율 향상
5. 직접분사 연소방식과 보쉬형 인젝션펌프 채택으로 저연비 실현
6. 원격조정장치 채택으로 엔진RPM,감속기전후진을 조타실에서
원격조정 가능하며 기관실 무인화 실현
7. 고품질의 엔진 보호장치와 조타실운전이 가능한 계기판넬 사용
8. 해수냉각부 모든부분은 고품질의 백동과 스텐레스 사용으로
엔진 내구성을 최대화 하였음.

 

아래는 <머린피아>인가하는 인터넷 싸이트에 나온 얀마 4기통 엔진의 자료이다.


감속기 형식 : DMT 25AL / TK 190
표준감속비율 : 1.64, 2.07, 2.52, 2.96, 3.32 /1.62, 2.03, 2.5, 2.79

제품명  Yanmar4ESD55HP
  
■ Yanmar 4ESD 55HP 엔진입니다.
주로 소형 선박에 장착되어지며
대체로 무난한 기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