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래를 가사와 계명으로 외우면서 연주하려고 연습하면서 느끼는 점 중 하나는 음 하나하나에 대한 길이의 조정 측면에서 악보를 보면서 연주하는 방법에 비해 많이 자유로워진다는 것이다.
아마도 악보를 보면서 연주할 때는, 특히 충분한 연습이 없이, 음표 하나하나를 연주하면서 박자 맞추기에 급급한 나머지 연결된 음들을 덩어리로 보지/생각하지 못하니까 특정 음이 길어지면 다음 음을 짧게 하여 전체 "프레이즈"의 길이를 일정하게 맞추지 못하고 오히려 다음 음들이 조금씩 다 밀리면서 같은 길이로 연주되면서 반주와의 "싱크"가 깨지기 쉬웠다.
반면 외우거나 부분적으로 손가락들이 외워질 정도로 (머슬 메모리) 연습이 충분한 경우에는 연주되는 음에 이어 따라올 음들에 대한 "예상 시퀀스"가 마치 컴퓨터의 소형 "버퍼" 기억장치가 다가올 음들의 활성화된 STM 시퀀스 "윈도"를 가지고 있으면서 음들의 장단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는 거의 동시적으로 (눈에 제약을 벗어나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므로 프레이즈 단위에서 음들의 길이/인터발 "밀당"을 쉽게 가능하게 해준다고 생각된다.
참조1: 손지연의 외워서 노래(연주)하기 조언; 임사장 밀당 연주 조언.
참조2: 그러고 보니 임사장의 색소폰연주는 시간적 밀당만이 아니라 음의 pitch/높낮이 측면에서도 "밴딩"을 통해서 능숙한 밀당을 보여준다.
아마도 악보를 보면서 연주할 때는, 특히 충분한 연습이 없이, 음표 하나하나를 연주하면서 박자 맞추기에 급급한 나머지 연결된 음들을 덩어리로 보지/생각하지 못하니까 특정 음이 길어지면 다음 음을 짧게 하여 전체 "프레이즈"의 길이를 일정하게 맞추지 못하고 오히려 다음 음들이 조금씩 다 밀리면서 같은 길이로 연주되면서 반주와의 "싱크"가 깨지기 쉬웠다.
반면 외우거나 부분적으로 손가락들이 외워질 정도로 (머슬 메모리) 연습이 충분한 경우에는 연주되는 음에 이어 따라올 음들에 대한 "예상 시퀀스"가 마치 컴퓨터의 소형 "버퍼" 기억장치가 다가올 음들의 활성화된 STM 시퀀스 "윈도"를 가지고 있으면서 음들의 장단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는 거의 동시적으로 (눈에 제약을 벗어나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므로 프레이즈 단위에서 음들의 길이/인터발 "밀당"을 쉽게 가능하게 해준다고 생각된다.
참조1: 손지연의 외워서 노래(연주)하기 조언; 임사장 밀당 연주 조언.
참조2: 그러고 보니 임사장의 색소폰연주는 시간적 밀당만이 아니라 음의 pitch/높낮이 측면에서도 "밴딩"을 통해서 능숙한 밀당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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