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콘테이너하우스 2015

[스크랩] 전기차단기 원리 및 분류

cool2848 2015. 1. 13. 09:43
출처 yoonboktae | yoonboktae
원문 http://blog.naver.com/yoonboktae/20005713559

 

배선용차단기 : NFB 라고하며 과부하차단

및 쇼트차단 작용을 합니다.

누전차단기 : ELB 라고하며 접지전류차단,

과부하차단 및 쇼트차단 작용을 합니다.

배선용차단기와 누전차단기와의 차이점은

누전차단기는 접지전류가 흐를때에

차단되는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배선용차단기의 빨간버턴은 과부하 작동시험 버턴이고

누전차단기의 빨간버턴은 누전 작동시험 버턴입니다.

배선용차단기의 빨간버턴은 소형은 없는것도 있습니다.

누전차단기의 빨간버턴은 크기에 관계없이 모두다 있습니다.

가정용 분전반 회로의 메인스위치는 누전차단기이고

분기스위치는 배선용차단기를 설치합니다.

누전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메인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메인 스위치를 누전차단기로 합니다.

누전차단기의 빨간버턴은 한달에 한번씩은 눌러서 시험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시험하여 차단되지 않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다음은 전기공사협회의 내용입니다.

NFB(No Fuse Breaker)는 배선용차단기(MCCB :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다른 명칭으로서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및 단로 등의 이상 상태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함. 배선용차단기는 교류 600V 이하, 또는 직류 250V 이하의 저압 옥내전로의 보호에 사용되는 mold case 차단기를 말합니다. 소형이며 조작이 안전하고 퓨우즈를 끼우는 등의 수고가 없기 때문에 종래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우즈를 결합한 것에 대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트립장치에는 열동형(바이메탈이 차단기를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가열되어 만곡되므로 트립동작을 하는 것), 코일에 전류를 통하여 과전류에 의하여 철편을 흡인하여 동작하는 것 양자를 결합한 열동전자식 및 전자식 등이 있다. 트립 특성은 정격전류의 100%를 연속통전하여도 트립동작하지 않고 정격전류의 125%, 200%의 전류에 대한 동작시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다.

누전차단기(ELCB) :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단로 및 누전발생 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합니다. leakage current circuit breaker는 누전, 감전에 대한 방지대책으로 최근 사용되고 있는 배전용 차단기로서 그 동작원리는 전류동작에서 보면, 회로에 영상 변류기를 넣어 누전에 의한 가선의 전류차를 검출하여 회로를 자동차단해서 위험을 방지하는 방식의 것이며, 이것은 기기의 누전방지 뿐만이 아니고 전로로 부터의 누전방지에도 유효하며 또한 검출용 접지공사가 불필요하다. 정격감도전류는 고감도형(30mA 이하의 것)과 보통형 (30mA을 넘는 것)이 있고, 그 동작시간은 모두 0.2초 `이내에서 동작한다. 사용상 주의할 사항으로는 일반적으로 잔류전류가 적은 주택, 상점 등에서는 인입구에 가까운 주회로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면 1대로서 전체가 보호되지만 공장이나 빌딩 등에서는 사용기기가 많고 배선도 긴 경우 상시 약간의 잔류전류가 있어서 주간 개폐기의 위치에 1대만을 설치하는 것은 감도에는 문제가 있고 또한 동작 시에는 광범위하게 정전이 되어 적당치가 못하다. 따라서 적당한 block 으로 나누어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일반누전차단기의 정격 부동작전류가 15mA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15mA이상 누전이 되야 차단기가 떨어진다는 뜻이구요..
그럼 저항이(메가 태스트) 얼마나 되어야 차단기가 동작할까요...
간단하게 계산하면 220V/15mA=15k옴 나오네요..
즉 0.015메가옴 이하로 나와야지 차단기는 동작한다는 예기구요,,물론 이론적인 수치이지만 0.3~0.4옴에서는 동작하지 않는것이 정상입니다...

아래 사항 참고 하시고요. 누전 차단기는 누전으로 인해 누설 전류가 발생하여 부하의 크기가 20A 이상 계속될 때 TRIP(작동) 될겁니다.

*절연저항
절연 저항 측정은 전기 기기나 옥내 배선등의 전기 설비에서 시행되며 일반적으로 MEGGER 라고 한다. 전기 설비의 절연상태가 나쁘면 감전되거나 누전되어 위험하다.
절연 저항은 절연물에 직류 전압을 가할 경우 작은 값이지만 전류가 흐르는데 이 전류를 누설 전류라 하며 누설 전류와 가한 전압의 비를 절연 저항이라 한다. 즉 절연 저항= 가한 전압/ 누설 전류이다.
MEGGER 가 좋다는 것은 누설 전류가 없어 측정된 MEGGER값이 ∞와 가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절연 저항을 측정 시 MEGGER TESTER를 이용하는데 MΩ단위의 고 저항을 측정하는 MEGGER TESTER를 이용하며, 100V 이상의 직류 고 전압을 사용한다. 주로 수 VOLT의 전지 전압을 DC-DC CONVERTOR로서 500V로 승압시킨 직류전압을 사용하고 있으며 측정범위는 0.01 ~ 2000MΩ이다.

․측정 시 주의사항
-단자간의 전압이 500V가 걸려 있으므로 이 전압에 의하여 측정할 회로내의 부품 특히 TRANSISTOR, DIODE 등의 반도체소자, CONDENSOR 내압, RELAY COIL, FUSE등에 주의를 요한다. 또한 CONDENSOR의 내전압이 500V 이상이 아니면 소손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단자간에 인체가 접촉되면 감전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측정대상 단자에 전압이 가해지고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반드시 전원 스위치는 OFF한다.
-TESTER로 측정대상의 저항이 낮은 값이 아닌 것을 확인한다

 

 

NFB는 과전류일때만 차단되고요, 전압은 상관 안함.
ELB는 과전류,합선,누전모두에 반응하여 차단됩니다.
단지, ELB는 220V용, 380V용, 440V용이 따로 존제합니다.
220V용에 380V가들어가면 ELB는 터짐니다.
그리고, 차단기와 모터를 직접연결은 하지마세요. 모터에 물이들어 가면서 모터가 정지할때 순간적으로 전압이 떨이지면서 과전류가 흐르기도하는데 차단기가 스위치가 내려갈
때도있지만 차단기가 터져서 사람이 화상을 입을때도 있읍니다.(본적있음.)
차단기와 모터사이에는 마그네트에 과전류계전기를 같이 사용하세요.

 

누전차단기는 3상일때는 4P 가 되어야 합니다.
단상때만 2P 입니다.
3P 380V 누전차단기는 없습니다.
만약에 3P 라면 옛날에 단상 3선식일때 사용하던
단상 3선식 누전차단기 일것입니다.
누전차단기는 분명히 중성선이 포함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ELB 는 누전차단기 말 그데로 선로가 접지
되었을때 차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NFB 는 과부하 차단기 입니다.
전류가 정격전류 이상으로 흐를때 차단되는 것입니다.
4P ELB 는 RSTN 연결하면 떨어지지 않습니다.
NFB 는 3P 라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동력380V 연결시 ELB 는 절대로 접지가 되지 않는한 떨어지지 않습니다.
떨어지면 안됩니다.
떨어진다면 4P 가 아닐것입니다.
3P 라면 ELB 가 아닐것입니다.
빨간 버턴이 있다고 하여 모두 ELB 는 아닙니다.
NFB 도 빨간 버턴이 있는것도 있습니다.
그러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3상 ELB 는 무조선 4P 가 되어야 합니다.
답변들
re: 누전차단기에대해서알고싶어요 (투표결과 : 4/30)
bun3657 (2004-03-06 12:10 작성, 2004-03-06 12:12 수정) 이의제기
ELB는 누전차단기고,
NFB는 배선용 차단기입니다.
ELB는 누전,합선,과부하시 모두 차단되구요,
NFB는 과부하시만 차단됩니다.
동력이면은 배선용 차단기를 쓰시는것이 좋을것인데, 왜 누전 차단기를 쓰시는지.
비용도 많이 들어가고, NFB의 거의 2배이고,
동력은 NFB를 사용하시구요, 코일전전원에다가 단상용 ELB를 사용하세요.
re: 누전차단기에대해서알고싶어요 (투표결과 : 7/30)
esco11 (2004-03-06 16:38 작성) 이의제기

ELB 혹은 ELCB  ( 누전차단기) 와  NFB (배선용차단기) 의 차이점

 

1]우선 동력용으로 사용하는 380볼트의 전기를 누전차단기에 연결하는 것에 대하여:

  .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어 판매되는 누전차단기에는  N 선을 연결하는 단자는 없습니다

    즉 국내산 누전차단기는 모두 단상 2선식, 단상 3선식 , 3상3선식 일뿐이며 3상 4선식

    의 누전차단기는 없습니다.  흔히 2P 3P 라고 명명하는 데요 . 국내산 누전차단기는

   2P 아니면 3P 입니다.  4P의 누전차단기는 없습니다.

 

    따라서 만일 3P 의 누전차단기에  3상 380 볼트가 인가되는 상황에서,  별도의 N선 ( 중성

    선) 과  그 누전차단기의 2차측의 어느 한선 ( R 상 혹은 S 상  혹은 T 상중 어느 하나)에

    220볼트의   단상 부하를 연결하면,  비록 누전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그 누전차단기의

    입장에서는 중성선 (N선)을 통하여 누전이 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OFF 됩니다.

    그러나 그 3P의 누전차단기를 떼어내고  그 자리에 3P의 NFB 를 연결하면,  그 NFB는

   누전 감지 기능이 없으므로 , 그 NFB는 OFF 되지 않습니다.  3P의 누전차단기를 계속 사용

   하기를 원한다면, 그 3P 의 누전차단기 옆에 별도로 2P의 누전차단기나 NFB 를 설치하여

    220 볼트의 단상용 부하를 연결하십시오.

 

.  만일 그 3P 의 누전차단기에 연결된 부하들이 모두 380 볼트 짜리여서 별도의 N선을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그 누전차단기가 OFF 되었다면,  그것은 과부하에 의한 것일 것입니다

   즉, 그 3P 의 누전차단기의 정격전류는 100 암폐어인데, 부하의 전류는 110 암페어라든지

   하는 과부하 말입니다. 누전차단기의 정격전류를 넘겨서 전류가 흐르는 것 말입니다.

 

. 과부하에 의한 OFF 가 아니라면, 누전을 의심해야 할 것입니다. 누전을 측정해야 하겠지요.

 

. 누전도 아니고 과부하도 아니라면 누전차단기의 오동작에 의하여 OFF 된것입니다.

   어떤 누전차단기는 그 옆에서 무전기만을 사용해도 그 무전기에서 나오는 전파의 간섭으로

   인하여 OFF 되기도 합니다.  또는 용접기등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유도전기에 의하여 OFF

   되는 수도 있습니다.  

   

. 나는 지금껏 4P 의 누전차단기를 본 적이 없습니다. 국내에서 현재 누전차단기을 생산하는

   업체는 LG산전,  대륙전기, 제일전기,  상도전기, 동우실업,  신동아전기,  서울산전이 있

   습니다만 그 모두  2P 아니면 3P 만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혹시 질문자가 가지고 있는 누전

   차단기가 외국산입니까?   만일 귀하가 4P의 누전차단기를 가지고 있다면 그 누전차단기의

    OFF의  원인은  위의 청색으로 표시된  답 중에서 두번째, 세번째 , 네번째의 경우에 해당을

    할 것입니다 .

 

2] ELB와 NFB의 차이점.

   ELB - 과부하 차단도 목적이 되지만 주목적은 누전차단이 목적이다.

             누전차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누전차단기도 있슴. 시험버튼이 청색 혹은 녹색이면

             그 ELB는 누전만을 차단하고 과부하시에는 차단되지 않음.  

 

    NFB - 과부하 보호가 목적입니다.  물론 누전시 흐르는 누전전류가 NFB의 정격전류를

              넘어서면 그 NFB 는 OFF 됩니다.

              과부하란  합선에 의한 과대전류,  부하 ( 기기, 기계) 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전류

               의  과다한 흐름,  앞서 설명한 것처럼  누전에 의한 과전류를 말합니다.

  * 누전차단기나 배선용차단기나 모두  "차단기"라 부르는 이유는  ELB나 NFB 의 목적이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이 아니고  그 2차측에 사고가 나면 재빨리 차단이 되어져서

    사고가 더 이상 확대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입니다. 

누전차단기 동작원리 및 선정시 주의사항

                   
                                                                              이전    다음
  동작원리

누전차단기는 부하측의 누전에 의하여 지각전류가 발생시에 이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방식의
전류동작형 누전차단기이며 검출 기구로써 영상변류기(ZCT)를 사용합니다.

 - 정상상태

 
IL(IN) : ZCT에 들어가는 전류 ø1(IN) ⇒ 자속

 
IL(OUT) : ZCT에 들어가는 전류 ø1(OUT) ⇒ 자속

  ø1(IN)과 ø2(OUT)이 같기 때문에 ZCT 2차에 출력이 발생되지   
  않아 정상 사용가능

 - 지락 발생상태

 
lg : 지락, 누전전류

 지락전류(lg)에 의해서 들어가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차이가
 발생 되어 Z.C.T 2차에 출력을 발생시켜서 출력이 누전차단
 기의 (지락발생상태) 전자회로부에 전달되어 회로를 차단시킴

 - 누전검출 FLOW - CHART

 
누전차단기의 ZCT에서 검출되는 신호는 미약하므로 반도체의
     증폭부에서 증폭시켜 트립코일에 전압을 인가하여 회로를
     차단하게  됩니다.

     테스트 장치는 누전차단기의 동작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ZCT를 통과하는 전류를 인위적으로 불평형 상태를
     만들어 주는 회로 입니다.

     그러므로 테스트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인가한 상태에서 하여야
     합니다.
 

  누전트립 동작특성

 전로의 지락, 부하기기의 누전이 발생하여, 정격감도전류이상의 지락전류가 흐를때, 누전트립 장치가
 동작하여 차단시킵니다.

  정격감도전류

 
누전차단기의 감도전류를 결정하는 것은 사용목적, 취부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인체 감전을 주보호 목적으로 하려면 30mA이하의 고감도형을 사용하고, 누전화재를 방지하려면
 100mA, 200mA, 500mA 중감도형으로도 가능합니다.

 
- 누전차단기 선정기준

감  도  전  류

사  용  조  건




15mA

 ·감전의 위험이 큰장소
 ·잘못하여 인체가 전선에 접촉될 우려가 있는 장소
 ·이동, 운반등으로 접촉선이 단선될 우려가 있을 때
 ·기기의 접지가 곤란 할때

30mA




100mA

 ·기기의 접지가 되어 있는 회로에서 누전에 의한 감전보호, 화재보호를
  하고자 할때
 ·대용량회로에서 고감도형으로 오동작할 우려가 있는 경우

200mA

500mA


감도전류

허  용  접  촉  전  압

25V

50V

100

250 Ω이하

500 Ω이하

200

125 Ω이하

250 Ω이하

500

50 Ω이하

100 Ω이하


종   별

접   촉   상   태

허용접촉전압

제1종

 ·인체의 대부분이 수중에 있는 상태

2.5V 이하

제2종

 ·인체가 현저하게 젖은상태

2.5V 이하

 ·금속제의 전기기계 장치나 구조적으로 인체의 일부가 항상 접촉되어 있는 상태

 

제3종

 ·제1,2종 이외의 경우로써 통상의 인체에 접촉전압이 증가할 위험성이 높은 상태

50V 이하

제4종

 ·제1,2종 이외의 경우로써 통상의 인체에 접촉전압이 증가할 위험성이 적은 경우

제한없음

 ·접촉전압이 증가할 우려가 없는 경우

 


접지저항의 최대치

Ω≤

허용접촉전압(V)

 

누전차단기의 정격감도전류 (A)

 

 

 

배선용차단기 구조 및 동작원리

                          
                                                                          이전    다음

  전원측
 

  소호장치

 차단시에 발생하는 ARC를 소호합니다.
 당사 제품은 특수설계 배열된 GRID에 의해 ARC를
 단시간에 소호 합니다.



 

  ARC 런너

 차단시 발생하는 ARC를 유도하여 접점을 보호하므로써 차단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개패기구

 핸들조작과는 상관없이 준간적으로 투입되고 순간
 적으로 차단되는 구조로 되어 더욱더 안전합니다.
 





 

  핸들에 의한 동작표시


 - 트립표시
   사고전류에 의해 자동차단 하였을 경우 핸들이 on(켜짐) OFF(꺼짐)중간 위치
   에 표시됩니다.

 - 리셋트
   사고전류에 의해 자동차단 되었을 경우 핸들을 OFF(꺼짐)위치로 완전히 리셋
   트 시킨후 on(켜짐)위치로 재투입 하십시오
 


  부하측(Load)

 - 시정트립
   과전류가 흐르면 PLUNGER가 자화되어 자화된 전자력이 제동 SPRING 힘
   보다 커짐에 따라 PLUG 흡인 자화되어 ARMATURE를 흡인시킴으로써 TRIP
   BAR를 동작시켜 개폐기구를 폐로시킨다.
   시정트립은 SILICON OIL의 점도저항에 의해 사정성을 갖게 됩니다.

 - 순시트립
   발생된 전류가 크기 때문에 PLUG에 생성된 자력의 힘으로 ARMATURE를
   흡인하여 TRIP BAR를 동작시킨다.

출처 : 좋은하루되세요.
글쓴이 : 미르 원글보기
메모 :